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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뜻 과 관련용어

by 복복이맘 2021. 11. 22.

메타버스 뜻과 관련 용어, 영향력과 보안점

 

요즘 코로나19로 온라인 활동이 빠르게 발달하고 있다. 그중 메타 버스가 두각을 드러내고 벌써 많은 이들이 메타버스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데 과연 메타 버스가 무엇이고 관련 용어와 앞으로의 영향력이 어떻게 미칠지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메타버스


메타버스 또는 확장 가상 세계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다. 
'가상 우주'라고도 한다.
3차원에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되는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 세계를 뜻한다.

메타버스 4가지 유형


1.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가상의 콘텐츠가 마치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화면상에 보여주는 기법이다.
오감을 통해 실제와 유사한 체험을 제공하는 기술인 가상현실이 실제 환경을 볼 수 없는 반면 실제 환경에 가상정보를 섞는 증강현실은 더욱 심화된 현실감과 부가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가장 흔하게 거론되는 것이 스마트폰으로 거리를 비추면 인근의 상점이나 건물의 전화번호 등의 정보가 영상에 비치거나, 상품 바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가격정보가 나타나는 것이다.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사물 인식, 자동 번역, 음성 인식, 위치 인식 등의 여러 기능이 결합할 가능성이 많다.

 

 

 

2. 라이프로깅(일상기록)


라이프로깅은 또는 일상 기록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가 가능하다.
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하여 사용해서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예시가 라이프로깅이다.


3. 거울 세계


거울 세계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들 수 있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현실이 반영된 거울 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다.
이 같은 거울 세계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통해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4. 가상세계


가상세계(Virtual World)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이다.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서부터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 그래픽 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메타버스 발전방향


현재 메타버스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메타버스를 구현한 플랫폼으로는 포트 나이트(Fortnite),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로블록스(Roblox), 동물의 숲(Animal crossing)이 있고, 국내에는 제페토(ZEPETO) 플랫폼이 있다.

메타버스는 웹 2.0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자 3D 기반 인터넷 플랫폼으로 주목받는다.
또한 세컨드라이프의 성공 후, 데어 닷컴, 웹킨즈 등 다수의 가상세계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메타버스가 출현하고 상호 연결되는 거대한 가상세계인 '다중 가상세계' 또는 '멀티버스'의 시대의 도래가 가까워졌다.
특히 이러한 움직임은 가상세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가상세계 플랫폼 공급기업의 등장으로 가속화 상황이다.
린든 랩은 최근 세컨드 라이프 아바타를 다른 회사의 가상세계로 이동시키는 데에 성공해, 서로 다른 메타버스 간 상호운용성의 증진이 기대된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추세 확산으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는 사회적 환경 요인은 메타버스의 확산을 매우 빠르게 하였고, 일상으로 급속도로 확장 중이다.

 

 

 

메타버스 문제점


메타버스의 발전에 몇 가지 문제점이 드러난다.

1. 메타버스 내의 불법행위와 사법권


가상세계에서 도박, 사기, 매춘 등 범죄가 발생하며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현실세계의 법질서를 가상세계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자는 견해가 많다.
이러한 견해를 수용한다고 해도 두 가지 문제점이 남는다.

첫 번째는 가상세계는 물리적 장소 개념을 적용하지 못하므로, 법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재판관할에 문제가 발생한다.
두 번째는 사이버 마약의 사례처럼, 현행법이 규정하지 않아서 법률에 없는 새로운 유해물 혹은 범죄가 발생할 경우 이를 통제할 수 없다.

2. 가상화폐의 현금화 편집


가상세계의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가상화폐의 현금화에 관한 논쟁이 발생한다.
첫 번째는 가상화폐를 정당한 노동의 대가로 얻은 부가가치로 인정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현실세계에서 옷과 같은 물건을 팔아 번 돈과 장물을 팔아서 번 돈은 구분된다. 합법적 자금과 불법적 자금으로 구분하여 불법 자금은 환수하거나 이를 근거로 체포도 가능하다.
하지만, 가상세계 가입자가 아바타 의상을 디자인하여 판매해 얻은 가상화폐와 사행성 게임을 통해 발생된 가상화폐를 동일한 가치로 여긴다. 가상세계에서 이 둘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므로 문제가 발생한다.
두 번째는 가상화폐를 새로운 거래 수단으로 인정할지에 관련한 문제다. 인정 여부에 따라 가상경제 활성화라는 긍정적 효과 기대가 가능한 반면, 게임 과몰입 및 불법 거래, 탈세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는 상황이다.

3. 가상세계 과몰입 편집


가상세계, 특히 현실과 사회경제적 활동 양상이 닮은 메타버스에서는 기존 온라인 게임과 달리 일상생활로 인식하며 과몰입 심화 가능성이 높다. 
가상세계에 지나친 몰입으로 현실 일상은 황폐해지고, 정체성 장애가 발생 가능한 점이 문제다.

 


분명 메타 버스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높다고 생각한다.
그럴수록 메타버스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해서 보다 나은 가상현실 세계를 구축해나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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