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김장 쓰레기 배출방법
복복이맘
2021. 11. 11. 00:10
이제 곧 김장철인데 김장하면서 골칫거리 중에 하나가 김장쓰레기가 아닐까 싶어요.
과연 이 쓰레기를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할지 음식물 쓰레기 인지 헷갈릴 것 같아서 오늘은 김장 쓰레기 배출 방법을 알아볼게요.
저는 전주시에 살고 있어서 전주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했어요.
김장 쓰레기
- 배추, 절임배추, 무, 무청, 채소류
- 음식물 쓰레기봉투 (분홍색 20리터) 또는 소각용 종량제 봉투 (20리터)에 담아 음식물 수거용기 옆에 배출해야 한다. 각 지자체 별로 다르기 때문에 시청 홈페이지 김장 검색하면 구체적으로 나온다.
일반 쓰레기
- 쪽파, 대파, 양파 등의 뿌리, 껍질, 마늘대, 고추씨, 고추꼭지, 고춧대
- 소각용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 쓰레기 배출 장소로 배출
김장쓰레기 배출방법
- 마대, 노끈, 흙, 껍질류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잘게 썰어 물기는 최대한 제거 후 일반 쓰레기와 분리배출
- 처리장에서 김장 쓰레기는 별도 처리하므로 꼭 일반 음식물 쓰레기와 분리배출을 해야 합니다.
- 일반 쓰레기와 혼합 배출 시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서울시 김장철 특별 수거기간
- 서울시가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대문구 등 20개 자치구는 11월과 12월 두 달간을 김장철 특별수거기간으로 운영한다.
- 김장쓰레기를 자치구별로 음식 종량제 봉투, 김장쓰레기 수거 전용봉투, 또는 일반 종량제 봉투로 나눠 버려야 한다.
서대문구는 2~20리터까지로 보급되고 있는 음식물 종량제 봉투에 담아버려야 하지만, 은평과 마포구는 일반 종량제 봉투에 배출해야 한다.
은평구는 20리터 이상 봉투에, 마포구는 10리터~50리터 봉투에 김장쓰레기 표시 후 버려야 한다.
김장 쓰레기는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부 자치구에서는 11~12월 중 김장 쓰레기가 대량으로 발생되는 점을 감안해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도 배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자치구별 김장쓰레기
자치구별로 김장쓰레기 특별수거기간, 사용할 수 있는 종량제 봉투 규격, 배출 시 김장쓰레기 표기 여부 등 배출방법이 다르므로 자치구에서 안내하는 배출방법을 확인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자치구 김장쓰레기 안내(청소행정과 또는 자원순환과) 및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김장철마다 쓰레기 양이 많아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할지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할지 몰라 많이들 고민하시는데, 자치구별로 정해진 배출방법을 준수해 올바른 분리배출로 마무리까지 아름다운 김장이 되었으면 좋겠다.